JellyBlog

구동사란 무엇인가 본문

영어회화 정복: 구동사 정리

구동사란 무엇인가

JellyBlog 2024. 1. 9. 16:18

영어를 잘하는 법.

영어공부에 왕도란 없고 영어를 잘하게 되는 데에도 단 하나의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영어를 잘한다'는 목표에 이르기 위해 핵심적으로 필요한 학습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리고 이는 바로 '구동사 학습'이다. 

 

구동사란 [동사+부사], 또는 [동사+전치사]의 형태로 하나의 동사처럼 사용되는 표현을 말한다. 

아래는 구동사의 예시이다.

 

Get over (감정 등을)잊어버리다 I can't get over him. 걔를 못 잊겠어

Turn around 돌아서다, 회전하다 Turn around now or you will crash into her. 지금 뒤돌지 않으면 그녀와 부딪히게 될 걸.  

+) Turn around 라는 구동사는 두 단어를 붙여 Turnaround 라는 명사로 사용 가능하다. Turnaround 로 사용할 때에는 '예상치 못하게 일어난 좋은 변화'의 뜻을 가진다. 

 

구동사의 특징은 쉬운 단어들이 조합되어 다양한 의미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하나의 동사에도 뒤에 붙는 전치사와 부사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므로 어려운 단어들을 사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의미를 표현할 수 있다. 실제로 일상 회화에서는 그 편리함 때문에 구동사가 자주 활용된다.

 

같은 Turn 이라는 동사를 가지고도 뒤에 붙는 전치사나 부사를 달리함으로써 다양한 뜻을 나타낼 수 있다.

Turn around 돌아서다, 회전하다

Turn in 제출하다

Turn out ~임을 알게 되다, 드러나다

 

같은 의미인 Submit 제출하다, Reveal 드러나다 와 같은 단어를 알지 않고도 같은 의미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구동사의 매력이다. 

 

유창한 영어의 비밀에는 구동사 학습이 있다. 

 

다음 포스트부터는 구동사 표현들을 알아보자!